문제
캐슬 디펜스는 성을 향해 몰려오는 적을 잡는 턴 방식의 게임이다. 게임이 진행되는 곳은 크기가 N×M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. 격자판은 1×1 크기의 칸으로 나누어져 있고, 각 칸에 포함된 적의 수는 최대 하나이다. 격자판의 N번행의 바로 아래(N+1번 행)의 모든 칸에는 성이 있다.
성을 적에게서 지키기 위해 궁수 3명을 배치하려고 한다. 궁수는 성이 있는 칸에 배치할 수 있고, 하나의 칸에는 최대 1명의 궁수만 있을 수 있다. 각각의 턴마다 궁수는 적 하나를 공격할 수 있고, 모든 궁수는 동시에 공격한다. 궁수가 공격하는 적은 거리가 D이하인 적 중에서 가장 가까운 적이고, 그러한 적이 여럿일 경우에는 가장 왼쪽에 있는 적을 공격한다. 같은 적이 여러 궁수에게 공격당할 수 있다. 공격받은 적은 게임에서 제외된다. 궁수의 공격이 끝나면, 적이 이동한다. 적은 아래로 한 칸 이동하며, 성이 있는 칸으로 이동한 경우에는 게임에서 제외된다. 모든 적이 격자판에서 제외되면 게임이 끝난다.
게임 설명에서 보다시피 궁수를 배치한 이후의 게임 진행은 정해져있다. 따라서, 이 게임은 궁수의 위치가 중요하다.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, 궁수의 공격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적의 최대 수를 계산해보자.
격자판의 두 위치 (r1, c1), (r2, c2)의 거리는 |r1-r2| + |c1-c2|이다.
입력
첫째 줄에 격자판 행의 수 N, 열의 수 M, 궁수의 공격 거리 제한 D가 주어진다.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진다. 0은 빈 칸, 1은 적이 있는 칸이다.
출력
첫째 줄에 궁수의 공격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적의 최대 수를 출력한다.
제한
- 3 ≤ N, M ≤ 15
- 1 ≤ D ≤ 10
#pragma warning (disable : 4996)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cstdio>
#include<queue>
#include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int N, M, D;
bool selpoint[16];
int ans = 0;
struct aimMan{
int y;
int x;
bool life = true;
};
vector<aimMan> aimMans;
vector<aimMan> tmp_aimMans;
void down() {
for (int index = 0; index < tmp_aimMans.size(); index++) {
if (tmp_aimMans[index].life == true) {
tmp_aimMans[index].y++;
if (tmp_aimMans[index].y == N) {
tmp_aimMans[index].life = false;
}
}
}
}
bool alldie() {
for (int index = 0; index < tmp_aimMans.size(); index++) {
if (tmp_aimMans[index].life == true) {
return false;
}
}
return true;
}
void selectPoint(int cnt, int Maxcnt, int index) {
if (cnt == Maxcnt) {
vector<pair <int, int>> attackMan;
int diePoint = 0;
tmp_aimMans = aimMans;
for (int i = 0; i < M; i++) {
if (selpoint[i] == true) {
attackMan.push_back(pair <int, int>(N, i));
}
}
while (!alldie()){
vector<int> dieMan_index;
for (int index = 0; index < attackMan.size(); index++) {
int d_index , dieMan_y, dieMan_x, dieMan_long;
bool dieflag = false;
for (int i = 0; i < tmp_aimMans.size(); i++) {
int D_long = abs(tmp_aimMans[i].y - attackMan[index].first) + abs(tmp_aimMans[i].x - attackMan[index].second);
if (tmp_aimMans[i].life == false) continue;
if (D >= D_long) {
if (dieflag == false) {
d_index = i;
dieMan_y = tmp_aimMans[i].y;
dieMan_x = tmp_aimMans[i].x;
dieMan_long = D_long;
dieflag = true;
}
else {
if (dieMan_long > D_long) {
d_index = i;
dieMan_y = tmp_aimMans[i].y;
dieMan_x = tmp_aimMans[i].x;
dieMan_long = D_long;
}
else if (dieMan_long == D_long) {
if (tmp_aimMans[i].x < dieMan_x) {
d_index = i;
dieMan_y = tmp_aimMans[i].y;
dieMan_x = tmp_aimMans[i].x;
dieMan_long = D_long;
}
}
else {
continue;
}
}
}
}
if (dieflag == true) {
bool f = true;
for (int i = 0; i < dieMan_index.size(); i++) {
if (dieMan_index[i] == d_index) {
f = false;
break;
}
}
if (f == true && dieflag == true)
dieMan_index.push_back(d_index);
}
}
for (int i = 0; i < dieMan_index.size(); i++) {
tmp_aimMans[dieMan_index[i]].life = false;
}
diePoint += dieMan_index.size();
down();
}
ans = max(ans, diePoint);
}
else {
for (int i = index; i < M; i++) {
if (selpoint[i] == true) continue;
selpoint[i] = true;
selectPoint(cnt + 1, Maxcnt, i);
selpoint[i] = false;
}
}
}
int main() {
//freopen("input.txt", "r", stdin);
scanf("%d %d %d", &N, &M, &D)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int input;
scanf("%d", &input);
if (input == 1) {
aimMan a;
a.y = i;
a.x = j;
aimMans.push_back(a);
}
}
}
for (int num = 1; num <= 3; num++) {
selectPoint(0, num, 0);
}
printf("%d", ans);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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