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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딩테스트 연습 - [1차] 다트 게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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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트 게임
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! 심심할 땐? 카카오톡 게임별~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-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-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-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 , 점수2 , 점수3 )으로 계산된다.
-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-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-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-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입력 형식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 1S2D*3T
-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-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-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출력 형식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#include <string>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vector <int> list;
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int answer = 0;
int idx = 0;
// 1.계산하기
while(idx < dartResult.size() ){
// 보너스 char라면
if(dartResult[idx] == '*' || dartResult[idx] == '#'){
int last_idx = list.size()-1;
int c = 0;
if(dartResult[idx] == '*'){
c = 2;
list[last_idx] *= c;
if(last_idx-1 >= 0 ) list[last_idx-1] *= c;
}else{
c = -1;
list[last_idx] *= c;
}
idx++;
}else{ //그냥 점수라면
int curNum = dartResult[idx] -'0';
char Bonus;
if(dartResult[idx] == '1' && dartResult[idx+1] == '0' ){
curNum = 10;
Bonus = dartResult[idx+2];
idx = idx + 3 ;
}else{
curNum = dartResult[idx] -'0';
Bonus = dartResult[idx+1];
idx = idx + 2 ;
}
if(Bonus == 'S') curNum = (curNum);
else if(Bonus == 'D') curNum = (curNum * curNum);
else curNum = (curNum * curNum * curNum);
list.push_back(curNum);
}
}
// 2. 계산된 점수 더하기
for(int i = 0; i < list.size() ; i++){
answer += list[i];
}
return answer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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